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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리 상가축제는 지역의 상가번영회나 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주관하며 자치단체에서 지원,후원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기업체들이 축제를 통해 상품을 광고하고 판촉하면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저희 ARA event network에 맡겨주시면 신명나는 거리축제를 창조해 나가겠습니다.


행사의 목적과 기대효과

축제성의 이슈로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지역에 대한 호감도를 높이며 활기가 넘치는 상권의 거리로서 이미지를 재창출. 축제를 통해 타 상권과의 차별화 및 판매전략을 새롭게 구상하고 고객과의 친밀도 및 신뢰도를 형성함으로써 고객의 구매의욕을 자극.

일시 체크

거리 상가축제는 꾸준히 고객을 불러 들여야 하므로 특별한 기간을 정해서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지역의 특정 기념일에 맞추거나 주간 등을 설정하여 일반인들의 기대감을 가져다 주어야 한다. 상권에 따라 여건,상황 등이 다르겠지만 축제기간 3일에 전야제 1일을 포함하여 4일 동안 집중적으로 전개를 하는 것이 보편적이고 여유있게 1주일, 10일 등의 축제 기간을 설정하여 격일행사 또는 며칠에 한번씩 축제프로그램을 진행시키는 경우도 있다.
물론 이때 특정 업체의 광고 프로그램들은 스폰스의 의미가 있기 때문에 전 기간동안 행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축제프로그램의 진행 시간대는 주로 오후 시간대 정오에서 밤 10시 사이에 편성.

장소 확정

거리축제는 상권활성화를 위한 상가 구역 내에서 이루어 져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특성상 축제광장의 확보가 어렵고 대규모의 집객을 이루기 위한 어려움이 많다. 일반적으로 축제구역 내의 일부 도로는 행정관청의 도움으로 차없는 거리로 선포되고 고객층이 축제관람을 위하여 많은 인원의 집객이 이루어 질것이기 때문에 주차문제도 보통 어려움이 아닐 것이다.
이런 어려움을 헤쳐나가고 전체 상권에 골고루 혜택을 누리기 위해 축제 프로그램의 분산이 필수적일 것이다. 그러므로 축제구역내의 행사장 배치는 동선을 충분히 고려하여 결정하여야 한다. 축제구역 구성은 메인무대와 1~ 3개의 서브무대를 만들어 각 무대에 어울리는 테마를 설정한 후 무대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각 거리에서는 로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이 효율적.

일반적인 거리 상가축제 형식 (예시)

프로그램 구성 형식의 예
지역의 특성과 환경, 계절 등을 감안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 하실 수가 있습니다.
- 공식행사 : 개막식, 폐막식, 주제.테마공연 등
- 대회형식 : 가요제, 청소년댄싱경연, 그룹사운드경연 등…
- 홍보형식 : 패션.헤어쇼, 상품 세일쇼, 스폰업체 가두홍보 등..
- 문화공연 : 연예인축하공연, 지역동아리공연, 전문 아티스트공연팀 등..
- 시범형식 : 무슬시범, 에어로빅, 단전시범 등..
- 놀이형식 : 번지점프, 에어바운스구조물, 어린이 놀이동산 등..
- 게임형식 : 열린도전100곡, 퀴즈쇼, 컴퓨터게임 등..
- 선발형식 : 미스선발대회 어린이모델선발, 스타콘테스트 등..
- 로드형식 : 풍물길놀이, 무료가훈써주기, 기업홍보전 등..
- 전시형식 : 미술전시회, 디자인물전시, 분재전시 등..
- 체험형식 : 오리엔티어링, 도자기체험, 과학체험 등..
- 볼 거 리 : 축하퍼레이드, 바디페인팅쇼, 분장아트쇼 등..
- 먹 거 리 : 음료시음회, 맥주마시기, 피자먹기 등..

예을 들어본 거리 상가축제의 일정표
거리 상가축제는 축제구역이 대규모 집객을 동시에 수용하기 어렵고 동선의 확보도 매우 중요하지만 여러곳의 무대, 로드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진행되므로 일반적인 문화, 향토축제 형태보다는 매우 복잡하게 전개될 수도 있습니다.

아래의 일정표는 저희 아라기획에서 대행한 행사중 4일 동안 4곳의 무대와 2대의 이동무대 차량을 활용하여 기획,연출한 거리 상가축제의 시간대 별 일정표 입니다.

메인무대 일정표

제2무대 일정표

제3무대 일정표

- 그 외에도 축제 거리에서는 매일같이 로드패션쇼, 풍물한마당, 먹거리 마당과 맥주, 음료, 주류업체등 스폰스업체의 대규모
  홍보전과 갖가지 공연들이 거리에서 즉흥적인 연출에 의해서 이루어 졌습니다만 일반적으로 거리 상가축제의 프로그램의
  내용은 예를 들어본 위와 같은 행사의 절반을 조금 넘겨 시행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 위와 같은 일정표의 프로그램을 여러 곳의 무대와 행사장에 출연팀을 반복 출연시켜 프로그램의 교체시간도 없이 진행시킨
  것은 주최측의 의욕이 너무 강하고 욕심을 많이 낸 경우의 거리 상가축제라 할수 있겠지만 대행사를 혹사시킨 경우가 될 수
  있습니다.


진행 체크 포인트

[전 략 구 성]
1단계 전략 (PRE EVENT)
- 사전에 기대감을 고조시키며 참여 하고픈 의식을 주입하기 위하여 언론보도 자료 제공과 언론의 특집보도를 유도하고 각종
  다양한 매체를 통한 홍보를 강화하여 사전 PUBLICITY극대화로 행사 BOOM 조성 및 화제화를 유도.
2단계 전략 (MAIN EVENT)
- TASK FORCE 팀을 구성하여 사전에 철저한 준비와 업무분담등 체계적인 진행 시스템 구축으로 원할한항 업무 진행.
- 입체화, 다각화, 차별화된 신선하고 참신한 PROGRAM 을 구성하고 스텝들의 반복 숙지로 프로그램 진행.
- 행사장 디스플레이 다양화와 고급화를 구성하면서 EVENT TOOL의 복합적 구성으로 활용도를 최대한 상승.
- 행사 돌입 전, 후 행사분위기의 상승을 위하여 계속적으로 언론 기사화, 보도화를 추진.
3단계 전략 (FALLOW EVENT)
- 행사후 별도의 평가회를 갖고 성공적인 연례행사로서의 기능을 강화.
- 행사후 각종 매체의 긍정적인 기사화, 보도화를 유도하면서 행사분위기의 평가를 종합하고 축제의 참가자 등을 지속적으로
  관리.

[재원마련과 역할분담, 권한]
상가회원
- 상권활성화를 위해 주최하는 행사이므로 각 상가 또는 이해관계가 작용하는 관련업체에서 일정액의 분담금을 책정하고
  각출하여 축제기금의 일부분을 마련.
- 축제 기간동안 각 업소 및 매장은 자체행사 및 판촉계획을 수립하여 별도의 쇼를 전개하거나 행사를 실시하여 축제 분위기를
  고취.
자치단체
- 해당구역의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역경제 활성화와 문화활동 촉진 지원등으로 축제 재원을 보조.
- 축제구역 환경개선을 위하여 보도 및 차도 개설, 가로등 설치, 상하수도, 조경사업 등 공공시설물응 정비정돈하고 축제시
  교통통제 및 거리 청소 등의 역할을 담당.
광고협찬
- 포스터, 팜플랫, 리플랫, 현수막, 베너, 아취, 무대셋트 등 각종 인쇄물과 홍보물에 업체, 단체, 기업체명과 업체정보를 제공
  해주고 재원의 일부분을 확보.
- 협찬해 주신 분들에게 초청장 등을 발송하고 별도의 감사의식을 전개.
스폰서 기업
- 스폰스기업을 선정하여 모든인쇄물, 홍보물등에 협찬을 명기하고 기업이미지 광고를 전개한 뒤 일정액의 재원을 마련.
- 축제구역 내에서의 스폰스기업 광고 및 홍보의 경우는 특정지역을 설정하여 해당기업 자체의 진행으로 치열한 판촉전을 벌임
  으로서 축제의 열기를 고조시키는데 일조.

[기획포인트]
슬로건 확정
거리 상가축제를 하다 보면 '주제가 없다, 테마가없다' 라는 말들을 많이 하지만 거리상가축제의 목적을 보면 거의 다 상권회복, 상권활성화등 장,단기적인 매출을 목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놀이문화적 측면, 문화예술적, 쇼핑가치적 측면을 고려하여 지역의 상징성, 거리의 독창성, 환경적 시의성을 통하여 결정.

구역확정
축제구역 내에서 관객이 쉽게 찾고 이용할 수 있도록 특별한 구역을 명칭을 부여
예) 패션거리, 음식거리, 음악거리, 전시거리, 청소년거리, 추억의거리, 차없는거리 등

동선확보
거리축제의 특성상 타 축제나 이벤트 행사와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이것은 중요한 것이다. 축제를 죽이고 살리고는 이것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이다. 경험으로 이야길 한다면 예전 어느 도시에서 거리 상가치고는 상당한 규모의 축제를 진행해 왔고 우리 아라기획도 이축제의 P.T에 참여하여 최종선택 만을 남겨 놓았다.
주최측은 축제구역 중앙의 교차로에 메인무대를 설치하길 원했다. 우린 관객을 흐름을 차단하기 때문에 결코 반대하였고 대안으로 교차로의 흐름을 그대로 유지한체 윗쪽으로 올리는 방안을 제시 했지만 경쟁업체의 무식함인지 몰라도 그 교차로가 메인무대로 결정되고 업체도 그쪽으로 결정되었다. 하지만 결론은 축제 첫날부터 엄청난 문제를 야기했다. 동서남북의 모든 축제구역의 흐름이 막혀 버린것이다. 관객의 흐름은 물론 주민들의 왕래도 모두 끊어 버린 것이다. 자연히 여러 곳에서 준비된 프로그램들이 원만하게 진행되지 못하였으며 축제는 비난의 대상이 되어 버렸고 주최측의 회장단 등이 축제도중에 우리 아라기획을 향하여 판단잘못을 시인하고 정중히 사과를 한적이 있었다. 그 이후 엄청난 여론의 화살을 맞다 지금은 축제가 몇 년째 중단이 되어 버린 것이다. 또 그 축제이후 대행사는 파산을 해 버렸다. 이렇듯 거리축제의 동선은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하는 것이다.

연출의 중요성
아무리 좋은 조건과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기획 하였다 하더라도 연출의 능력이 떨어지면 행사가 뒤죽 박죽 될수 밖에 없다. 거리축제의 특성상 타 이벤트행사의 경우보다 즉흥성이 많아 더욱더 순간적인 판단으로 고도의 연출능력이 발휘되어야 하는 것이다.
물론 판만 벌여 주면 스스로 알아서 할것이다 라고 말하는 이도 있다. 그런데 그 판을 어떻게 유도하며 또 판이 깨어질 환경에 처했다면 어떻게 되 살릴 것인지. 또 다른 프로그램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 인지 등을 판단한 고도의 연출력은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한 풍부한 경력을 지닌 종합적인 안목의 전문연출가가 필요한 것이다.

[제작.구매]
인쇄물 : 팜플랫, 포스터, 리플랫, 초대장 등
안내물 : 교통표지판, 주차유도판, 행사장안내판, 일정 안내판등
디스플레이 : 베너기, 현수막, 애드벌룬, 만국기, 엠블럼기 등
구조물 : 아취탑, 빌보드탑, 에어바보트 등
표시물 : 모자, T셔츠, 네임카드 등

[시스템설비]
성공하는 행사의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시스템설비와 연출이라 할수 있습니다.
거리축제는 좁은공간을 최대한 활용하여야 하기 때문에 동선확보와 기자재의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무 대 : 기능성과 효과연출, 축제이미지를 감안하여 제작. 메인무대와 보조무대를 설치
음 향 : 각 무대의 성격에 맞추어 적절한 용량을 선택하고 디스플레이물과 조화를 이루는 설비.
조 명
: 야간공연이 펼쳐지는 무대에 기본적인 세팅을 완료하고 거리공연등에 쓰일 간편하면서 이동식으로 연출할 세트를 별도 준비.
특수효과
: 개막선언, 주 테마공연등 등 각종 공연프로그램의 클라이막스 부분의 핵심 포인트에 집중하고 주제의식을 표현하는 연출에
  감동적 이미지를 최대한 표출.
영상중계 : ENG 카메라를 활용한 2원, 3원 중계로 결정하고 영상화면은 멀티큐브, 빔프로젝트, LED전광판 등을 활용.

[진행인력]
진행자
: 공식행사는 정통 사회자 남,여 2인의 진행으로 품격을 높이고 각 무대는 테마별로 프로그램에 충실하면서도 FUN적인 요소를
  잘 가미하여 즉흥적으로 잘 이끌어 나갈수 있는 레크형 MC를 다수 선정.
공연팀
: 출연 연예인, 출연팀등의 선정에 신중을 기하고 행사시 공연스케줄 관리에 의한 계획된 시나리오구성 및 실천.
연출팀
: 총괄연출과 각무대 구역별 연출자, 파트담당, 진행요원 등이 있으며 행사진행본부의 상설화 및 체계화로 행사연출, 보조요원의
  프로그램 숙지 및 전문화 교육강화.
Staff진
: 시스템연출, 안내요원, 질서요원, 환경요원, 주차요원등의 인력이 프로그램별 사전 업무분장을 통하여 효율적인 운영계획을
  구성

[리 허 설]
- 개막식, 설비시스템, 공연팀등의 리허설을 사전에 확인

프로그램 제시(item process)

규모나 환경에 따른 다양한 프로그램이 기획될 수 있습니다.
행사의뢰 코너에서 문의를 해 주시면 여러 여건을 감안한 행사 견적서를 보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