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RA EVENT NETWORK :::::
      
거리, 상가축제
경노잔치, 아파트축제
사회단체, 문화행사
시-구-군민의날 행사
체육대회
특산물, 향토축제


첫화면 > 지역문화행사 > 특산물, 향토축제
지역의 특산물과 역사적 상징, 지역의 이미지 등을 소재로 전국적으로 1,000여개에 달하는 다양한 이벤트행사와 향토축제가 개최되고 있지만 지역주민과 관광객의 호응을 얻어 크게 성공한 축제는 몇 되지 않습니다. 내 고장 알리기로 외래 관광객의 유치, 지역문화, 경제의 활성화와 주민들의 복지와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한 이들 특산물 향토축제의 차별성이 지금 강력히 요구되고 있는 시점입니다.
목적을 이루는 빛나는 행사를 원하신다면 저희 ARA event network에 맡겨주시면 고맙겠습니다.


행사의 목적과 기대효과

효과를 기대한다면 바로 그것이 목적이 될 수 있다.
모든 이벤트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의 하나가 될 수 있으므로 경제적 효과, 사회.문화적 효과 등 다양성을 염두에 두고 실시하여야 한다. 그 효과는 다양한 방면에 영향을 미칠 수가 있는 것 이다. 크게는 국가적으로.. 그리고 개인의 생활까지도.


경제적 효과
특산물 향토축제의 실시로 가장 먼저 꼽을수 있는것중의 하나가 경제적 이익을 추구..
- 특산물등 지역산업의 판매촉진
- 연계산업의 활성화 및 유통판로 개척
- 특산품.향토음식의 연구 개발
- 관광자원 및 시설의 개발 및 활용
- 지역상권 및 경제단체의 활성화

사회·문화적 효과
지역사회에서 펼쳐지는 이벤트는 사회, 문화적으로 당장 눈앞에 보이지 않지만 큰 영향.
- 지역의 주체성 확립과 자긍심 고취.
- 공동체의식 육성 및 각종단체 협력촉진
- 삶의 보람을 느끼며 여가활동의 기회제공
- 지명도향상과 지역간 교류의 촉진
- 참여로 인한 환경과 문화체험

일시 체크

지역의 특산물을 내세운 축제라면 특산물의 수확기를 선택할 것이고 역사적 상징물을 내세운 축제라면 역사적 의미를 세심하게 검토한 후 일자를 선택하게 될 것이지만 우수기, 영농기, 기념일, 관광시즌 등을 고려하여 선정.

장소 확정

특산물 생산지나 상징물 등의 접근이 용이한 지역에 메인행사장을 설정하고 축제구역을 넓게 구성하여야 할 경우는 메인무대 및 행사장과는 별도로 구역별 행사와 무대를 별도로 마련하여 진행하거나 이동식 무대차량 등을 운영하여 구역을 순회하면서 축제 분위기를 끌어 올리는 방안도 모색. 관광코스를 개발하여 셔틀버스등을 별도로 운영한 지역전체의 문화 역사 탐방 수립.

특산물 향토축제의 차별화를 위한 구성 제안

지역 향토축제는 다양한 유형으로 추진되고 있지만 좀더 개성이 강한 차별화된 메인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실행하여야만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 사회문화적인 측면
특산물 향토축제를 쉽게 생각한다면 아주 편하게 그들만의 잔치로서 치루어 낼 수가 있다. 하지만 세계화와 지방화 양면을 추구하는 시대적 요구와 지역의 경제적 이득, 지역의 사회문화적인 욕구등을 감안해보면 그리 간단하게 생각 해야 될 부분이 절대 아닌 것이다. 그리고 지금은 너무나도 많은 정보의 홍수 속에 살고 있기에 성공의 기회이기도 하지만 비난의 화살을 스스로 겨누고 있을지도 모른다.

차별화된 상품개발
한국의 향토축제는 민선 자치단체장이 등장하면서 양적으론 엄청나게 성장했으나 대부분의 지자체는 아직도 차별화된 지역주체성의 축제를 갖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각 지역들은 똑같이 좋은 아이템만을 찾다 보니까, 프로그램 자체가 유사할 수밖에 없다.
원천적으로 자기지역에 대한 진지한 고찰이 없다 보니 그렇게 닮아 간다고 볼수 있다. 이런 것 들을 개선해나가기 위해선 심도 있게 지역자원의 현주소와 미래의 청사진을 놓고 차별화된 상품을 개발해야 한다.

지역자원은 지역의 상징
일반적으로 축제의 내용으로 먹거리, 볼거리, 놀거리의 큰 틀안에 특산품, 게임, 음식, 춤과노래, 연예인초청, 불꽃놀이 등을 쉽게 생각할 수도 있다. 물론 이런 것이 나쁘다는 것이 아니고 필요로 하는 부분도 상당히 많이 있다. 하지만 이것보다도 더욱 강한 개성과 특색, 차별화되는 대표적인 상품을 필요로 하는 것이다. 이러한 대표적인 상품을 개발하는 모티브를 꼽으라면 첫번째로 각 지역마다 존재하는 지역자원의 활용을 들 수 있다. 지역자원은 지역의 상징으로서 지역주체성의 핵심이 될 경우가 많은 것이다.

지역자원의 재발견
그리고 지역자원 중에서 특색 있는 것을 찾아내기 위해서, 우선 생각나는 지역자원의 리스트를 작성 해보면 좋을 것이다. 뜻밖에도 크게 생각지도 않았던 지역자원이 많으며, 평소엔 별관심 없이 당연하게 여겨지는 것도 관점을 바꿔보거나 새롭게 다듬고 각색해 봄으로써 지역자원은 훌륭한 재료, 상품으로 연결될 수도 있다. 또한, 같은 자원을 보고 있어도 외부사람 에게는 훌륭하고 멋있게 보일 수도 있는 것이다.

상품화와 마케팅, 연출의 중요성
아무리 좋은 소재, 환경이 존재하더라도 제대로 발굴해내지 못하였거나 아니면 상품으로 개발 하였다 하더라도 어떻게 활용하여야 할지, 상품의 위치가 어느 정도 인지도 모르고 밀어 부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제대로 된 상품으로, 퀼리티 높은 상품으로 다듬고 또 다듬어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상품의 가치대로 제자리를 찾도록 만들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나서 축제의 마케팅전략을 심도 있게 설정하여야 되는 것이다. 이런 일련의 과정들은 주최측에서 기본적으로 설정을 하고 진행할 수도 있겠지만 분명 마케팅, 이벤트전략의 전문가 집단이 다양한 경험을 통한 노하우가 발휘되어야 할 부분인 것이다.

지역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소재의 범례
- 특 산 물 : 전통공예품, 농산물, 해산물, 향토음식, 임산업, 기술, 장인 등.
- 자 연 : 식물, 동물, 기후, 하천, 산악, 호수, 바다, 곤충, 온천 등.
- 역 사 : 전통놀이, 역사인물, 일화, 유적, 유물, 사적, 전설, 설화 등.
- 지역문화 : 문화예술가, 향토민속, 문학소재, 제례, 전통축제 등.
- 시설경관 : 시설물, 공원, 유원지, 건축물, 비경, 섬, 지명, 교통인프라 등.
- 생활환경 : 계절, 고전, 첨단, 환경, 교육, 복지, 정보통신 등.

일반적인 축제의 프로그램형식
축제에서 차별화된 대표프로그램을 제외한 일반적인 진행형식 입니다.
- 공식행사 : 개막식, 폐막식, 주제.테마공연 등
- 특산음식 : 먹기, 전시, 요리, 잡기, 구입하기 등
- 특산물품 : 제작하기, 관람하기, 역사알기, 구입하기 등
- 대회형식 : 가요제, 청소년댄싱경연, 그룹사운드경연 등…
- 홍보형식 : 지역특산품홍보, 지역정보홍보전, 스폰업체 가두홍보 등..
- 문화공연 : 연예인축하공연, 지역동아리공연, 음악회, 퍼포먼스 등..
- 시범형식 : 무슬시범, 에어로빅, 댄스스포츠, 단전시범 등..
- 놀이형식 : 전통놀이, 에어바운스구조물, 참가자헤프닝 등..
- 게임형식 : 열린도전100곡, 퀴즈쇼, 컴퓨터게임 등..
- 선발형식 : 미인선발대회, 장사선발대회, 스타콘테스트 등..
- 로드형식 : 풍물길놀이, 무료가훈써주기, 기업홍보전 등..
- 전시형식 : 미술전시회, 디자인물전시, 분재전시 등..
- 체험형식 : 오리엔티어링, 문화체험, 역사체험, 과학체험 등..
- 볼 거 리 : 축하퍼레이드, 캐릭터쇼, 분장아트쇼 등..
- 먹 거 리 : 음료시음회, 맥주마시기, 피자먹기 등..

축제의 성공을 위한 마케팅, 제작전략
- 문화관광축제는 지역을 팔아야만 지역의 매력을 국내외로 어필 가능..
- 프로그램 구성, 스텝구성 등에 시민의 직접참여를 유도하여 지역민으로서 자부심을 강화.
- 지역마다 특성과 환경이 다르므로 카피는 실패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성공한 국내외 축제를 벤치마킹 하여 참고는 하되 카피는
  금물.
- 지역이벤트의 명확한 주제선정은 핵심요소이며 관광객을 매료시킬 수 있는 기획구상.
- 지역산업과 연계되어야 하며 매스컴의 주목을 받는 화제성 이벤트 창출이 요구.
- 이벤트 아이디어는 고민하는 것이 아니라 줍는 것이 될 수도 있으며 이런 것을 어떻게 각색 제작하느냐가 중요하며 이때 전문가
  의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가 중요.
- 관광객이 주대상 인지 지역주민이 대상인지를 확실히 하고 실시예산과 규모의 상대성을 반드시 고려.
- 지역 민간단체와 주민들을 적극 참여시켜 행정주도형에서 탈피하면서 실행조직을 구성하여 원활한 협력체제로 운영.
- 다양하고 풍부한 경험을 지닌 이벤트프로듀서와 대행사를 선택하고 기획단계에서 대행사와 이벤트프로듀서의 참여로 전문성을
  발휘케 하며 그에 대한 예산 책정은 필수적.
- 재원확보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관광서비스의 환경과 실행능력의 비젼으로 실시효율성을 객관화, 증대시켜야 하며 공식후원
  제도 채택 및 활성화로 후원기업 및 단체의 보답책을 강구.


진행체크 포인트


[전 략 구 성]
1단계 전략 (PRE EVENT)
차별화 될수 있는 메인프로그램등을 확정하여 사전에 기대감을 고조시키며 참여 하고픈 의식을 주입하기 위하여 언론보도 자료 제공과 언론의 특집보도를 유도하고 각종 다양한 매체를 통한 홍보를 강화하여 사전 PUBLICITY극대화로 행사 BOOM 조성 및 화제화를 유도.

2단계 전략 (MAIN EVENT)
- TASK FORCE 팀을 구성하여 사전에 철저한 준비와 업무분담등 체계적인 진행 시스템 구축으로 원할한항 업무 진행.
- 공식행사, 메인프로그램, 참여, 서브행사 등 향사유형을 구분하여 입체화, 다각화, 차별화될수 있는 연출을 위하여 스텝들의
  반복 숙지로 프로그램 진행.
- 행사장 디스플레이 다양화와 고급화를 구성하면서 EVENT TOOL의 복합적 구성으로 활용도를 최대한 상승.
- 행사 돌입 전, 후 행사분위기의 상승을 위하여 계속적으로 언론 기사화, 보도화를 추진.

3단계 전략 (FALLOW EVENT)
- 행사후 별도의 평가회를 갖고 성공적인 연례행사로서의 기능을 강화.
- 행사후 각종 매체의 긍정적인 기사화, 보도화를 유도하면서 행사분위기의 평가를 종합하고 축제의 참가자 등을 지속적으로
  관리.

[축제의 관점의 차이]
지방향토축제는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민선 단체장 들의 유권자를 겨냥한 각종 이벤트성 행사나 축제라는 일반적인 시각이 존재하지만 그렇다고 축제를 나쁘게 볼 필요는 절대 없을 것이다. 꼭 외래 관광객을 유치 하지 않더라도 지역문화나 지역민의 정신적 자부심을 고취시켜 가면서 장기적인 측면에서 해를 거듭할수록 지금보다 더욱 발전 계승시켜야 할 필요성이 강하게 느껴지는 것이다.

[축제 아이템의 약화]
무분별한 지역이벤트 BOOM 은 여러가지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는데. 조금 좋은 프로그 램들은 모두가 같이 따라 하지만 지역 축제 프로젝트의 기획이 그렇게 간단히 계속해서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축제의 성공과 실패]
축제의 프로그램이 어떤 방법이라도 주목을 받는다면 관광객 유치와 매스컴이라도 탈수 있게 되므로 지역 이미지 제고와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성공 사례가 있는 반면에, 주제성 부재와 졸속한 준비, 무리한 예산운영, 전문성부족, 지역내부의 갈등, 외부전문가와 주최측의 불화등으로 실패한 사례도 많이 있다.

[축제는 주민참여형으로]
지역의 특성과 욕구를 가장 잘 알고 있는 것은 주민이다. 게다가 지역 활성화의 직접적인 주역이기도 한 주민이 적극적이며 주체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진정한 의미의 지역이벤트를 실시할 수 있다. 사실, 기획단계부터 주민이 참여해서 이벤트를 개최하는 사례를 늘려 나가야 하고 주민의 자원봉사적인 참여로 인해 살아있는 이벤트가 되도록 하여야 한다.

[지역과 축제를 하나로 한 지역마케팅 전개]
지금까지 시청과 구,군청의 각 부서에서, 산발적으로 추진되던 단편적인 지역마케팅 계획(특정산업유치, 문화관광축제및 특산품, 관광상품개발, 지역 CI개발 등)들을 하나의 주제로 묶어, 지역자체를 마케팅주체로 설정하고 지역과 축제를 하나로 묽은 종합적인 지역 마케팅을 하여야 한다.

[제작.구매]
인쇄물 : 팜플랫, 포스터, 리플랫, 초대장 등
안내물 : 교통표지판, 주차유도판, 행사장안내판, 일정 안내판등
디스플레이 : 베너기, 현수막, 애드벌룬, 만국기, 엠블럼기 등
구조물 : 케릭터, 상징물, 아취탑, 빌보드탑, 에어아취, 에어바보트 등
표시물 : 모자, T셔츠, 네임카드 등

[시스템설비]
성공하는 행사의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시스템설비와 연출이라 할수 있습니다.
무 대
: 기능성과 효과연출, 축제이미지를 감안하여 제작. 메인무대와 보조무대를 설치
음 향
: 각 무대의 성격에 맞추어 적절한 용량을 선택하고 디스플레이물과 조화를 이루는 설비.
조 명
: 야간공연이 펼쳐지는 무대에 기본적인 세팅을 완료하고 거리공연등에 쓰일 간편하면서 이동식으로 연출할 세트를 별도 준비.
특수효과
: 개막선언, 주 테마공연등 등 각종 공연프로그램의 클라이막스 부분의 핵심 포인트에 집중하고 주제의식을 표현하는 연출에
  감동적 이미지를 최대한 표출.
영상중계
: ENG 카메라를 활용한 2원, 3원 중계로 결정하고 영상화면은 멀티큐브, 빔프로젝트, LED전광판 등을 활용.

[진행인력]
진행자
: 공식행사는 정통 사회자 남,여 2인의 진행으로 품격을 높이고 각 테마별 프로그램에 충실하면서도 FUN적인 요소를 잘 가미
  하여 즉흥적으로 잘 이끌어 나갈수 있는 레크형 MC를 다수 선정.
공연팀
: 출연 연예인, 출연팀등의 선정에 신중을 기하고 행사시 공연스케줄 관리에 의한 계획된 시나리오구성 및 실천.
연출팀
: 총괄연출과 각무대 구역별 연출자, 파트담당, 진행요원 등이 있으며 행사진행본부의 상설화 및 체계화로 행사연출, 보조요원의
  프로그램 숙지 및 전문화 교육강화.
Staff진
: 시스템연출, 안내요원, 질서요원, 환경요원, 주차요원등의 인력이 프로그램별 사전 업무분장을 통하여 효율적인 운영계획을
  구성

[리 허 설]
개막식, 메인퍼포먼스, 설비시스템, 공연팀등의 리허설을 사전에 확인


프로그램 제시(item process)

규모나 환경에 따른 다양한 프로그램이 기획될 수 있습니다.
행사의뢰 코너에서 문의를 해 주시면 여러 여건을 감안한 행사 견적서를 보내 드리겠습니다.